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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교학점제란? 3월부터 전면시행(장단점)
    health kr/이슈 2025. 2. 24.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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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년 3월부터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해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1. 주요 특징

    과목 선택의 다양성: 학생들은 기존의 정해진 교육과정 대신, 자신의 진로와 관심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수강합니

    학점 기반 졸업: 졸업 기준은 192학점(교과 174학점 + 창의적 체험활동 18학점)으로, 출석 일수 대신 학점 이수 여부로 졸업을 결정합니다

    성취평가제 도입: 교과목별 성취 기준에 따라 A~E 등급으로 평가하며, 일부 과목은 이수 여부만 평가(P/F 방식)

    2. 운영 방식

    개인 시간표 작성: 학생들은 학교에서 개설된 과목 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시간표를 구성합니다.

    다양한 학습 환경: 타학교, 교육청 지정 시설, 온라인 강의 등을 통해 선택 과목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참여형 수업 확대: 프로젝트 학습과 논·서술형 평가 비중이 늘어납니다1

    3. 기대 효과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진로 설계 역량 강화.
    다양한 과목 선택으로 개별화된 교육 제공

    4. 우려 및 과제

    농어촌 및 소규모 학교의 과목 개설 한계.
    교사 부족 및 평가 공정성 문제.
    대입 변별력 약화로 수능 의존도 증가 가능성
    이 제도는 학생 중심의 교육을 목표로 하지만, 지역별 격차와 준비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추가 지원이 필요합니다 고교학점제는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가진 제도로, 학생 중심의 교육을 목표로 하지만 여러 도전 과제도 존재합니다.


    장점

    학생 선택권 확대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할 수 있어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
    흥미 있는 과목을 수강하며 학습 동기가 강화됨

    맞춤형 교육

    학생 개개인의 필요에 맞춘 학습 제공.
    참여형 수업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으로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환경 조성

    학습 질 향상

    출석만으로 졸업이 가능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성취 기준 도달을 요구해 학습 수준 보장
    진로 설계 지원
    학생들이 고등학교 시절부터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고 준비할 기회를 제공

    단점

    교사와 학교의 부담 증가:

    다양한 과목 개설로 교사들이 여러 과목을 준비해야 하며, 수업 부담이 가중됨
    학교 시설과 공간 부족 문제도 지적됨

    학생간 격차 심화 우려

    인기 과목으로 쏠림 현상이 발생하거나, 특정 과목은 수강 인원이 부족해 폐지될 가능성
    수능과 연계되지 않는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 저하로 교실 내 양극화 발생 우려

    진로 결정의 부담

    고등학교 입학 시점부터 진로를 결정해야 한다는 점이 일부 학생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음
    진로가 명확하지 않은 학생들은 선택 과정에서 혼란을 겪을 가능성

    대입 제도와의 불일치

    내신 평가 체계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간 연계 부족으로 대입 준비에 어려움이 예상됨

    고교학점제는 학생 중심 교육이라는 긍정적인 취지를 가지고 있지만,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교사 지원, 학교 인프라 확충, 대입 제도와의 연계 강화 등 보완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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